물리적인 네트워크 문제가 아닌 이상 잘 사용하던 공유 폴더 접속이 안되는 경우 대부분 원인은 SMB1.0/CIFS 기능 이 비활성화되어 있어서 발생합니다.

그럼 왜 비활성화되어 있는냐!?  잘 사용했었는데!!

이유는

Windows 10 RS3 이후 SMB를 통한 랜섬웨어 방어를 위해 SMB 1.0 비활성화 시켜기 때문입니다.

현재 강제 업데이트가 이루어진 이후이기 때문에 온라인으로 사용하시는 윈도우10 유저는 RS3 이상 버전일 것입니다.

윈도우10 기능 업데이트 이후 비활성화된 것이지요.

그럼 해결 방법은 무엇이냐

PC간 파일 공유를 원할 경우 SMB 1.0를 활성화시켜주면 됩니다.

 

그럼 SMB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해결해보자.

 

SMB(Server Message Block), 서버 메시지 블록 , 또는 CIFS(Common Internet File System)
도스나 윈도우에서 파일이나 디렉터리 및 주변 장치들을 공유하는데 사용되는 메시지 형식이다. NetBIOS는 SMB 형식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많은 네트워크 제품들도 SMB를 사용한다. 이러한 SMB 기반의 네트워크에는 랜매니저, 윈도우 포 워크그룹(Windows for Workgroups), 윈도우 NT, 그리고 랜 서버(Lan Server) 등이 있다. 서로 다른 운영 체제 사이에 파일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SMB를 사용하는 제품들도 많이있다. 그 중 하나가 삼바인데, 유닉스와 윈도우 컴퓨터들간에 디렉터리와 파일을 공유할 수 있게 해 준다.

SMB는 대부분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를 실행하고 있는 컴퓨터에서 이용된다. 마이크로소프트 환경에서 사용자들은 대개 이를 단순히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네트워크"로 알고 있다.

 

그럼 먼저

 

검색창에 '기능 켜기'를 입력합니다. Windows 기능/켜기 앱을 실행합니다.

 

쭉 밑으로 내려보면 SMB 1.0/CIFS 파일 공유 지원이 꺼져 있는 걸 확인할 수 있다.

SMB 1.0/CIFS 파일 공유 지원을 켜주고 확인을 눌러줍니다.

그럼 재부팅을 해달라는 메시지가 나오는데 재부팅을 해줍니다.

그럼 다시 공유 폴더를 접속해보시면 접속이 될 실 거예요

하지만 공유 폴더에 접속해서 파일을 열 때는 바이러스/ 랜섬웨어를 조심해야겠습니다.

+ Recent posts